이슈 브리프 | 플랫폼/비플랫폼 서비스 유형별 기업 생존분석

데이터로 보는 플랫폼 

: 인포그래픽 9차 분석




분석 가정

연구센터가 수집한 스타트업 3914개사의 데이터* 중 2000년부터 2022년도 사이에 설립한 플랫폼 서비스 업체 1412개사와 비플랫폼 업체 2471개사를 대상으로 분석 진행

- 생존분석의 관찰기간은 2018년~2022년, 관찰 대상은 2018년~2021년 설립 기업으로 설정함

- 플랫폼/비플랫폼 기업을 기준으로 연도별 설립 및 폐업 기업 수를 계산함

- 플랫폼 기업을 기준으로 주요 서비스의 성격에 따라 분류함*

- 본 분석은 플랫폼여부, 서비스성격, 설립일자, 폐업여부, 폐업일 데이터 등을 이용하여 진행**

 

* 자세한 분류 기준은 2022년 10월에 발표한 이슈브리프 5호를 참고해 주세요.

** 해당 분석은 혁신의 숲에서 제공받은 데이터와 더브이씨,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가공하여 사용하였음


분석 목적

본 인포그래픽은 플랫폼 기업과 비플랫폼 기업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정량적으로 확인하기 위해 진행하였고, 이어서 플랫폼 기업의 유형별 평균 생존 기간 분석을 통해 서비스 유형별로 어떤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진행함

플랫폼 기업과 비플랫폼 기업의 연도별 생존 곡선을 통해서 평균 생존 기간의 차이가 있는지 파악함

- 플랫폼 기업과 비플랫폼 기업의 연도별 설립 및 폐업 기업 수를 통해서 각 연도별 기업 설립 및 폐업의 추세를 파악함

- 플랫폼 기업의 서비스 유형별 생존 기간 통계를 통해서 각 유형별 평균 생존 기간의 차이를 보고자 함

- 생존분석 및 통계 분석을 위해 설립일자와 플랫폼 여부, 폐업 여부를 주요 변수로 사용함





인포그래픽 9호에서는

2022년 투자 혹한기 때 폐업이 증가하였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2020년부터 2022년까지 설립기업 수와 폐업 기업 수를 확인하고, 

최근 5년을 관찰기간으로 설정하여 생존분석을 진행함.


그 결과, 플랫폼/비플랫폼 기업 모두 설립은 전반적으로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였지만 

폐업은 상승하는 추세를 보였으며, 2022년에 폐업 기업 수가 특히 더 증가한 것을 확인함. 

이는 투자 혹한기의 영향으로 폐업이 증가했을 가능성을 의미함. 

또한, 2023년 1월~10월까지의 폐업 기업 수도 2022년 동기간 대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투자 혹한기 이후 기업들이 어려운 상황에 직면해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음.


생존분석의 경우 개업 후 2년차까지는 플랫폼/비플랫폼 기업 모두 생존확률이 완만하게 감소하였으나, 

2년차 이후부터 플랫폼 기업이 비플랫폼 기업보다 감소폭이 더 커지는 것을 확인함. 

플랫폼 기업의 누적투자금액이 높은 것에 비해 생존확률은 유의미하게 낮은 것으로 확인됨.


플랫폼 기업의 서비스 유형별 평균 생존기간을 확인해 본 결과 의사소통 분야의 평균 생존기간이 가장 짧았고 

미디어/엔터테인먼트 분야의 평균 생존기간은 가장 긴 것으로 나타남. 

의사소통 분야의 평균 생존기간이 짧은 이유는 광고 수익 외의 수익모델을 창출하기 어렵기 때문으로 판단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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