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로 보는 플랫폼
: 인포그래픽 9차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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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 가정
- 연구센터가 수집한 스타트업 3914개사의 데이터* 중 2000년부터 2022년도 사이에 설립한 플랫폼 서비스 업체 1412개사와 비플랫폼 업체 2471개사를 대상으로 분석 진행 - 생존분석의 관찰기간은 2018년~2022년, 관찰 대상은 2018년~2021년 설립 기업으로 설정함 - 플랫폼/비플랫폼 기업을 기준으로 연도별 설립 및 폐업 기업 수를 계산함 - 플랫폼 기업을 기준으로 주요 서비스의 성격에 따라 분류함* - 본 분석은 플랫폼여부, 서비스성격, 설립일자, 폐업여부, 폐업일 데이터 등을 이용하여 진행** * 자세한 분류 기준은 2022년 10월에 발표한 이슈브리프 5호를 참고해 주세요. ** 해당 분석은 혁신의 숲에서 제공받은 데이터와 더브이씨,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가공하여 사용하였음
분석 목적
- 본 인포그래픽은 플랫폼 기업과 비플랫폼 기업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정량적으로 확인하기 위해 진행하였고, 이어서 플랫폼 기업의 유형별 평균 생존 기간 분석을 통해 서비스 유형별로 어떤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진행함 - 플랫폼 기업과 비플랫폼 기업의 연도별 생존 곡선을 통해서 평균 생존 기간의 차이가 있는지 파악함 - 플랫폼 기업과 비플랫폼 기업의 연도별 설립 및 폐업 기업 수를 통해서 각 연도별 기업 설립 및 폐업의 추세를 파악함 - 플랫폼 기업의 서비스 유형별 생존 기간 통계를 통해서 각 유형별 평균 생존 기간의 차이를 보고자 함 - 생존분석 및 통계 분석을 위해 설립일자와 플랫폼 여부, 폐업 여부를 주요 변수로 사용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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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포그래픽 9호에서는
2022년 투자 혹한기 때 폐업이 증가하였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2020년부터 2022년까지 설립기업 수와 폐업 기업 수를 확인하고,
최근 5년을 관찰기간으로 설정하여 생존분석을 진행함.
그 결과, 플랫폼/비플랫폼 기업 모두 설립은 전반적으로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였지만
폐업은 상승하는 추세를 보였으며, 2022년에 폐업 기업 수가 특히 더 증가한 것을 확인함.
이는 투자 혹한기의 영향으로 폐업이 증가했을 가능성을 의미함.
또한, 2023년 1월~10월까지의 폐업 기업 수도 2022년 동기간 대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투자 혹한기 이후 기업들이 어려운 상황에 직면해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음.
생존분석의 경우 개업 후 2년차까지는 플랫폼/비플랫폼 기업 모두 생존확률이 완만하게 감소하였으나,
2년차 이후부터 플랫폼 기업이 비플랫폼 기업보다 감소폭이 더 커지는 것을 확인함.
플랫폼 기업의 누적투자금액이 높은 것에 비해 생존확률은 유의미하게 낮은 것으로 확인됨.
플랫폼 기업의 서비스 유형별 평균 생존기간을 확인해 본 결과 의사소통 분야의 평균 생존기간이 가장 짧았고
미디어/엔터테인먼트 분야의 평균 생존기간은 가장 긴 것으로 나타남.
의사소통 분야의 평균 생존기간이 짧은 이유는 광고 수익 외의 수익모델을 창출하기 어렵기 때문으로 판단됨.
#연구 #스타트업 #플랫폼 #비플랫폼 # 창업 #생태계 #투자 #리포트 #이슈 #브리프 #디지털 #데이터
데이터로 보는 플랫폼
: 인포그래픽 9차 분석
- 연구센터가 수집한 스타트업 3914개사의 데이터* 중 2000년부터 2022년도 사이에 설립한 플랫폼 서비스 업체 1412개사와 비플랫폼 업체 2471개사를 대상으로 분석 진행
- 생존분석의 관찰기간은 2018년~2022년, 관찰 대상은 2018년~2021년 설립 기업으로 설정함
- 플랫폼/비플랫폼 기업을 기준으로 연도별 설립 및 폐업 기업 수를 계산함
- 플랫폼 기업을 기준으로 주요 서비스의 성격에 따라 분류함*
- 본 분석은 플랫폼여부, 서비스성격, 설립일자, 폐업여부, 폐업일 데이터 등을 이용하여 진행**
* 자세한 분류 기준은 2022년 10월에 발표한 이슈브리프 5호를 참고해 주세요.
** 해당 분석은 혁신의 숲에서 제공받은 데이터와 더브이씨,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가공하여 사용하였음
- 본 인포그래픽은 플랫폼 기업과 비플랫폼 기업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정량적으로 확인하기 위해 진행하였고, 이어서 플랫폼 기업의 유형별 평균 생존 기간 분석을 통해 서비스 유형별로 어떤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진행함
- 플랫폼 기업과 비플랫폼 기업의 연도별 생존 곡선을 통해서 평균 생존 기간의 차이가 있는지 파악함
- 플랫폼 기업과 비플랫폼 기업의 연도별 설립 및 폐업 기업 수를 통해서 각 연도별 기업 설립 및 폐업의 추세를 파악함
- 플랫폼 기업의 서비스 유형별 생존 기간 통계를 통해서 각 유형별 평균 생존 기간의 차이를 보고자 함
- 생존분석 및 통계 분석을 위해 설립일자와 플랫폼 여부, 폐업 여부를 주요 변수로 사용함
인포그래픽 9호에서는
2022년 투자 혹한기 때 폐업이 증가하였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2020년부터 2022년까지 설립기업 수와 폐업 기업 수를 확인하고,
최근 5년을 관찰기간으로 설정하여 생존분석을 진행함.
그 결과, 플랫폼/비플랫폼 기업 모두 설립은 전반적으로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였지만
폐업은 상승하는 추세를 보였으며, 2022년에 폐업 기업 수가 특히 더 증가한 것을 확인함.
이는 투자 혹한기의 영향으로 폐업이 증가했을 가능성을 의미함.
또한, 2023년 1월~10월까지의 폐업 기업 수도 2022년 동기간 대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투자 혹한기 이후 기업들이 어려운 상황에 직면해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음.
생존분석의 경우 개업 후 2년차까지는 플랫폼/비플랫폼 기업 모두 생존확률이 완만하게 감소하였으나,
2년차 이후부터 플랫폼 기업이 비플랫폼 기업보다 감소폭이 더 커지는 것을 확인함.
플랫폼 기업의 누적투자금액이 높은 것에 비해 생존확률은 유의미하게 낮은 것으로 확인됨.
플랫폼 기업의 서비스 유형별 평균 생존기간을 확인해 본 결과 의사소통 분야의 평균 생존기간이 가장 짧았고
미디어/엔터테인먼트 분야의 평균 생존기간은 가장 긴 것으로 나타남.
의사소통 분야의 평균 생존기간이 짧은 이유는 광고 수익 외의 수익모델을 창출하기 어렵기 때문으로 판단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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