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브리프 | 설문조사를 통해 알아본 디지털 상공인 현황


데이터로 보는 플랫폼 

: 인포그래픽 10차 분석



인포그래픽 10호에서는
온라인 플랫폼에 입점하여 상품을 판매 중인 소상공인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디지털 상공인의 현황을 파악함.


설문 결과 창업 당시부터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사업자는 59.5%에 달하였으며,
전체 응답자의 62.1%는 다양한 플랫폼을 동시에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옴.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로는 “고객 노출 가능성 증가”라고 응답함.
특히 자체 브랜드를 운영하는 경우에는 고객 노출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마케팅 서비스를 더 활발하게 활용하는 것으로 보임.
또한, “창업 용이성”도 플랫폼 활용의 주요 이유 중 하나였는데,
이는 온라인 플랫폼이 창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도구로써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함.


대부분의 디지털 상공인들이 데이터 활용이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실제로 사업 운영에 데이터를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옴.
다만, 즉각적으로 성과를 체감할 수 있는 영역에서 주로 데이터를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성과 체감이 어려운 영역에서는 인식하고 있는 중요도에 비하여 실제 활용도가 상당히 떨어지는 것으로 나옴.


현재 응답자들은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 가장 고민이라고 응답함.
특히, 자사 브랜드 및 상품의 고객 노출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경쟁사와 비슷하거나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해야 하는 상황에서,
자본이 풍부한 대형 브랜드 등과의 경쟁에 큰 부담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옴.





#연구 #스타트업 #플랫폼 #비플랫폼 # 창업 #생태계 #투자 #리포트 #이슈 #브리프 #디지털 #데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