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
뒤로
알림 설정
뒤로
더보기
게시물 알림
내 글 반응
내가 작성한 게시물이나 댓글에 다른 사람이 댓글이나 답글을 작성하면 알려줍니다.
공지사항
사이트에서 보내는 중요한 공지를 실시간으로 알려줍니다.
  • Alarm
    프로필 정보수정
  • 마이페이지 로그아웃
  • 센터소개
    • 인사말
    • 소개
    • 조직도
  • 연구
    • 인터뷰
    • 이슈 브리프
    • 플리네 리포트
    • 학술지
    • 리서치아카이브
  • 행사
    • 최고위과정
    • 교육
    • 세미나
    • 현장 스케치
  • 센터소식
    • 보도자료
    • 뉴스레터
    • 공지사항
  • 디지털상공인연합
    • 소개
    • 참여기업
    • 인터뷰
플랫폼 SME 연구센터
  • 센터소개
  • 연구
  • 행사
  • 센터소식
  • 디지털상공인연합
플랫폼 SME 연구센터 플랫폼 SME 연구센터 플랫폼 SME 연구센터
  • 센터소개
    • 인사말
    • 소개
    • 조직도
  • 연구
    • 인터뷰
    • 이슈 브리프
    • 플리네 리포트
    • 학술지
    • 리서치아카이브
  • 행사
    • 최고위과정
    • 교육
    • 세미나
    • 현장 스케치
  • 센터소식
    • 보도자료
    • 뉴스레터
    • 공지사항
  • 디지털상공인연합
    • 소개
    • 참여기업
    • 인터뷰
site search
MENU
센터소개
  • 인사말
  • 소개
  • 조직도
연구
  • 인터뷰
  • 이슈 브리프
  • 플리네 리포트
  • 학술지
  • 리서치아카이브
행사
  • 최고위과정
  • 교육
  • 세미나
  • 현장 스케치
센터소식
  • 보도자료
  • 뉴스레터
  • 공지사항
디지털상공인연합
  • 소개
  • 참여기업
  • 인터뷰
MENU
플랫폼 SME 연구센터 플랫폼 SME 연구센터 플랫폼 SME 연구센터
site search

RESEARCH

  • 인터뷰
  • 이슈 브리프
  • 플리네 리포트
  • 학술지
  • 리서치아카이브
공지 리서치 브리프 | 수출 제조 기업에서의 디지털 전환의 효과
[디지털 전환이 왜 중요할까?] 최근 몇 년 간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모바일 인터넷 등 다양한 디지털 기술들이 발달하였습니다. 기업들도 디지털 기술의 도입을 통해 운영 부
0
0
2024-04-30 조회 581
공지 리서치 브리프 | 배달플랫폼 수수료 상한제의 효과
[ 배달플랫폼 수수료 상한제의 효과 ] 최근 플랫폼 수수료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는 비단 우리나라만의 문제는 아닌데요. 해외 배달플랫폼의 경우 많게는
2
0
2022-06-15 조회 1265
공지 리서치 브리프 | 온라인 플랫폼에서의 네트워크 효과에 대한 또 다른 의견
[ 온라인 플랫폼에서의 네트워크 효과에 대한 또 다른 의견] 이번주 손에 잡히는 플랫폼은 온라인 플랫폼에서의 네트워크 효과에 대한 또 다른 의견을 다뤄봅니다. 온라인플랫폼에 대
2
0
2022-06-08 조회 997
공지 리서치 브리프 | 스타트업 생태계의 급속 확장
스타트업 창업자하면 ‘명문대 출신의 30대 남성’이 떠오르신다구요? 하지만 최근 스타트업 생태계는 달라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창업자들의 출신
2
0
2022-06-08 조회 479
공지 리서치 브리프 | 디지털 경제 메커니즘은 비즈니스 생태계를 어떻게 바꾸고 있을까?
[ 디지털 경제 메커니즘은 비즈니스 생태계를 어떻게 바꾸고 있을까? ] 디지털 기반의 비즈니스 생태계에서 가장 중요한 혹은 가장 눈에 띄는 현상은 바로 #디지털플랫폼입니다
2
0
2022-05-31 조회 648
공지 리서치 브리프 | 디지털플랫폼의 성공전략
[ 디지털플랫폼의 성공전략 ] 플랫폼 기업들은 크게 두가지 트레이드오프(trade-offs)에 직면하게 됩니다. 보완자들(complementors)의 참여에 따른 다양성(v
2
0
2022-05-24 조회 596
공지 리서치 브리프 | 리나 칸(Lina Khan)과 대척점에 있는 의견들
[리나 칸(Lina Khan)과 대척점에 있는 의견들] 리나 칸의 FTC 위원장 임명으로 구글, 아마존, 페이스 북 등 미국의 신기술거대기업들에 대한 규제의 목소리가 강화되고
3
0
2022-05-16 조회 360
공지 리서치 브리프 | 모빌리티 산업의 득과 실
[모빌리티 산업의 득과 실] 최근 공정거래위원회가 카카오모빌리티의 온라인 차량대여 플랫폼 딜카 인수를 승인했습니다(7월 22일). 카카오모빌리티가 택시서비스를 시작으로
3
0
2022-05-10 조회 397
공지 리서치 브리프 | 아마존의 반독점 역설
아마존의 반독점 역설 2021년 6월 16일 국내 언론은 일제히 미국 콜롬비아 법대 교수인 리나 칸(Lina M. Khan, 32)의 연방거래위원회(FTC) 위원장임명을 아
3
0
2022-05-02 조회 667
공지 리서치 브리프 | 소셜커머스를 움직이는 메커니즘은 무엇일까?
#소셜커머스 를 움직이는 메커니즘은 무엇일까요? 온라인 구매 플랫폼 혹은 소셜 커머스에서 이용자들은 의사 결정을 내릴 때 어떠한 요소들에 의해 영향을 받을까요? 상품의
3
0
2022-04-26 조회 493
공지 리서치 브리프 | 플랫폼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규모확장만이 답일까?
플랫폼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규모확장만이 답일까? 디지털플랫폼에게 빠른 확장이 가장 좋은 비즈니스 전략일까요? 아니오.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MIT Sloan M
3
0
2022-04-18 조회 435
공지 리서치 브리프 | 알고리즘에 기반한 차별적 결과가 편견과 차별적 의도에서 나온 것일까요?
알고리즘에 기반한 차별적 결과가 편견과 차별적 의도에서 나온 것일까요? 어떻게 실무에 사용할 수 있을까? ‘비용의 최소화’와 ‘효율성&rs
3
0
2022-04-12 조회 920
공지 리서치 브리프 | 앱 개발자들은 언제 무료에서 유료앱으로 전환할까?
앱 개발자들은 언제 무료에서 유료앱으로 전환할까? 무료도 있고 유료도 있는 앱! 플랫폼의 앱 개발자들은 언제 가격 정책을 전환할까요? 전략적 의사결정 요인과 그 결과에 대해
3
0
2022-04-05 조회 1559
공지 리서치 브리프 | 온라인플랫폼, 소비자는 누구에게 불만일까?
배달 플랫폼으로 음식을 시켰는데 맛이나 포장 상태에 이슈가 있을 경우 소비자는 판매자에게만 불만을 가질까요? 아니면 그런 판매자를 들인 플랫폼에게 까지 불만을 가지게 될까요?
3
0
2022-03-29 조회 667
공지 리서치 브리프 | 플랫폼의 사업자들은 한 개의 플랫폼만을 사용해야 할까?
플랫폼의 사업자들 혹은 이용자들은 한 개의 플랫폼만을 사용해야 하나요? 아니오.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플랫폼 생태계에서는 싱글/멀티 플랫폼 전략 뿐만 아니라, 카테
3
0
2022-03-22 조회 940
공지 리서치 브리프 | 플랫폼은 어떤 참여자를 좋아할까?
[플랫폼은 어떤 참여자를 좋아할까? ] : 선택적 프로모션을 중심으로 플랫폼과 그 안의 참여자들은 악어와 악어새 관계이죠. 그래서 플랫폼은 참여하는 업체들을 위해 #선택적
3
0
2022-03-17 조회 399
검색
  • Previous
  • 1
  • 2
  • Next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63길 14 3층 ㅣ 국민대학교 플랫폼 SME 연구센터

TEL. (02) 6242-8110

MAIL. rcif@kookmin.ac.kr

Copyright ⓒ 2025 플랫폼 SME 연구센터 All rights reserved.
SNS 바로가기SNS 바로가기SNS 바로가기SNS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