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리네 리포트 | 디지털 상공인의 플랫폼 전략

[첨부] [플리네 리포트 2025-10] 디지털 상공인의 플랫폼 전략.pdf






「디지털 상공인의 플랫폼 전략
: 선정산과 멀티호밍 실태 분석
 」


이번 리포트는 국민대학교 플랫폼SME연구센터가 발간한 『디지털 상공인의 플랫폼 전략: 선정산과 멀티호밍 실태 분석』으로, 디지털상공인에게 플랫폼 전략이 왜 필요한지, 선정산 서비스의 활용 효과와 멀티호밍의 현황 그리고 이를 분석한 주요 연구팀들이 어떤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는지를 실증적 분석 관점에서 살펴볼 예정입니다.  


목차

01. 서론
1) 연구배경
2) 선정산 서비스
3) 연구 목적


02. 연구 설계 및 개요
 1) 연구 설계
2) 인구통계학적 분포


03. 온라인 판매자의 재무 안정성 현황

1) 현금 유동성 및 잔고
2) 지출 구조 및 재고 관리 비용
3) 긴급 자금 조달 및 대출

4) 정산 주기 및 현금 완충 일수


04. 선정산 서비스의 효과 분석

1) 선정산 사용 현황 
2) 현금 완충 일 수 및 금융 부담 완화

 

05.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1) 판매자 채널 및 자금 운용 현황 분석
2) 선정산 서비스 효과 분석
3) 제언





#연구 #디지털상공인 #플랫폼 #생태계 #리포트 #이슈 #브리프 #디지털 #데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