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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코호트 분석 (Cohort Analysis) – 같은 조건을 가진 사용자 집단의 흐름을 비교하는 분석 방법
왜 필요한가?방문자 수는 늘었는데, 재구매는 왜 안 늘까?
→ 코호트 분석을 하면, "언제 들어온 고객이 얼마나 다시 방문했는지"를 비교할 수 있어요.
활용 예시3월에 유입된 고객 vs 5월 신규 고객의 구매 전환 비교
첫 구매 이후 재구매까지 걸린 평균 기간 분석
어떻게 활용하나?엑셀, CRM 도구로 가공하거나, 유입/구매 데이터를 기간별로 나눠 비교
(참고: 비즈어드바이저에선 현재 직접 코호트 분석은 어려움)
✅ 2. 페르소나 분석 (Persona Analysis) – 실제 고객 데이터를 바탕으로 만든 '타겟 고객의 가상 모델'
왜 필요한가?
불특정 다수를 위한 마케팅은 누구에게도 효과적이지 않아요.
페르소나를 정리하면, "누구를 위해 어떤 메시지를 쓸 것인지"가 선명해져요.
활용 예시
어떻게 만들까?
비즈어드바이저에서 성별/연령/유입채널 기반 고객 데이터를 확인
리뷰 키워드, 댓글, 콘텐츠 반응 등을 모아 특성 정리
✅ 3. 크리에이터 어드바이저 > 트렌드 활용
왜 필요한가?
지금 사람들이 관심 갖고 있는 키워드와 콘텐츠 흐름을 파악하면
내 타겟층에 맞는 콘텐츠를 설계하고 노출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활용 예시
어디서 보나?
✅ 4. 비즈 어드바이저 (Biz Advisor) – 스마트스토어 전용 데이터 분석 툴
왜 필요한가?
내 상품이 어디서 어떻게 클릭되고, 어떤 채널에서 전환이 일어났는지 볼 수 있는 유일한 공식 툴입니다.
활용 예시
활용 팁
📌 정리하면!
코호트 분석은 고객의 '시간 흐름 속 행동 변화'를
페르소나 분석은 고객을 '한 사람처럼 구체화'하는 방법을
트렌드 분석은 '지금 시장에서 반응하는 흐름'을
비즈 어드바이저는 '스마트스토어 실적 분석의 핵심 도구'를 의미합니다.
💡 이번 5월 월간 D-SME 교육에서는
숫자를 넘어서, 데이터로 고객 흐름을 읽는 법을 배워보았습니다.
갑자기 잘 팔린 상품,
블로그 유입이 몰린 시점,
고객이 어떤 콘텐츠에서 반응했는지를
단순 수치가 아닌 전략적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는 강연이었어요.
특히, ‘코호트 분석’과 ‘페르소나 분석’을 통한
고객 분류와 타겟별 콘텐츠 전략은
스마트스토어 운영자들에게 꼭 필요한 인사이트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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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음 6월에는
‘디지털상공인연합 수다쌀롱’ 네트워킹 파티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함께 대화하고, 공유하고, 연결되는 자리에
디지털 상공인 여러분의 많은 기대와 참여 부탁드립니다. 🙌
*본 게시글은 PC버전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디지털 상공인 여러분!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면서
갑자기 잘 팔리는 제품, 이유는 모르겠고…
혹은 블로그를 열심히 하는데
정작 어떤 글이 고객 유입에 도움이 되는지 몰라 답답했던 적, 있으셨나요?
이번 5월 월간 교육은 아래의 주제로 진행되었는데요!
네이버 통계 기획자와 함께 하는 "데이터 분석 기본 다지기"
🧡 월간 D-SME 교육 안내
▪️ 강연주제
네이버 통계 기획자와 함께 하는 "데이터 분석 기본 다지기"
▪️ 연사│박은영 PM
- 네이버 통계 기획자 / 데이터 분석 플랫폼 PM
- 네이버 서비스 기획 20년+ 경력
- 증권, 금융, 콘텐츠 등 다양한 서비스 기획
- 네이버 전사 데이터 분석 플랫폼 구축
🧡 [월간 D-SME 교육] 5월 강연 현장 살펴보기
브랜드 운영으로 바쁘신 와중에도
교육에 대한 열정으로 강연장을 가득 메워주셨습니다.
☞ 더 많은 현장 스케치 보러가기 ☜
( *사진 클릭 시 확대하여 보실 수 있습니다. )
🧡 [월간 D-SME 교육] 5월 강연 훑어보기
고객 유입이 어디에서 시작됐는지
갑자기 잘 팔리기 시작한 제품의 이유는 무엇인지
통계 데이터를 보면 보이지 않던 흐름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강연에 함께하지 못한 대표님들을 위해,
이번 5월 월간교육
「네이버 통계 기획자와 함께 하는 "데이터 분석 기본 다지기"」
강연 내용을 간략히 정리해 가져왔습니다. 😊
.✅ 1. 코호트 분석 (Cohort Analysis) – 같은 조건을 가진 사용자 집단의 흐름을 비교하는 분석 방법
왜 필요한가?방문자 수는 늘었는데, 재구매는 왜 안 늘까?
→ 코호트 분석을 하면, "언제 들어온 고객이 얼마나 다시 방문했는지"를 비교할 수 있어요.
활용 예시
3월에 유입된 고객 vs 5월 신규 고객의 구매 전환 비교
첫 구매 이후 재구매까지 걸린 평균 기간 분석
어떻게 활용하나?
엑셀, CRM 도구로 가공하거나, 유입/구매 데이터를 기간별로 나눠 비교
(참고: 비즈어드바이저에선 현재 직접 코호트 분석은 어려움)
✅ 2. 페르소나 분석 (Persona Analysis) – 실제 고객 데이터를 바탕으로 만든 '타겟 고객의 가상 모델'
왜 필요한가?
불특정 다수를 위한 마케팅은 누구에게도 효과적이지 않아요.
페르소나를 정리하면, "누구를 위해 어떤 메시지를 쓸 것인지"가 선명해져요.
활용 예시
30대 직장인 여성 + 간편식 + 인스타그램 피드 유입 → "1인분 혼밥세트" 브랜딩 문구 적용
어떻게 만들까?
비즈어드바이저에서 성별/연령/유입채널 기반 고객 데이터를 확인
리뷰 키워드, 댓글, 콘텐츠 반응 등을 모아 특성 정리
✅ 3. 크리에이터 어드바이저 > 트렌드 활용
왜 필요한가?
지금 사람들이 관심 갖고 있는 키워드와 콘텐츠 흐름을 파악하면
내 타겟층에 맞는 콘텐츠를 설계하고 노출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활용 예시
여름 앞두고 "캠핑 아이템" 키워드 급등
2030 여성 타겟 → 인기 검색어 흐름 파악
계절별, 연령별 주제별 콘텐츠 기획
어디서 보나?
네이버 데이터랩 → 급상승 검색어 / 쇼핑 인사이트
블로그 통계 → 유입 키워드 확인
크리에이터 어드바이저 > 트렌드 메뉴 → 성별/연령별 인기 키워드 + 주제별 키워드 트렌드 제공
✅ 4. 비즈 어드바이저 (Biz Advisor) – 스마트스토어 전용 데이터 분석 툴
왜 필요한가?
내 상품이 어디서 어떻게 클릭되고, 어떤 채널에서 전환이 일어났는지 볼 수 있는 유일한 공식 툴입니다.
활용 예시
상품별 전환율/조회수/구매율 비교
블로그 vs 검색 vs 톡톡 등 유입 경로별 성과 비교
활용 팁
유입 채널별 반응이 좋은 상품 중심으로 콘텐츠 연동
반응이 좋았던 콘텐츠를 기반으로 광고나 이벤트 기획 가능
📌 정리하면!
코호트 분석은 고객의 '시간 흐름 속 행동 변화'를
페르소나 분석은 고객을 '한 사람처럼 구체화'하는 방법을
트렌드 분석은 '지금 시장에서 반응하는 흐름'을
비즈 어드바이저는 '스마트스토어 실적 분석의 핵심 도구'를 의미합니다.
💡 이번 5월 월간 D-SME 교육에서는
숫자를 넘어서, 데이터로 고객 흐름을 읽는 법을 배워보았습니다.
갑자기 잘 팔린 상품,
블로그 유입이 몰린 시점,
고객이 어떤 콘텐츠에서 반응했는지를
단순 수치가 아닌 전략적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는 강연이었어요.
특히, ‘코호트 분석’과 ‘페르소나 분석’을 통한
고객 분류와 타겟별 콘텐츠 전략은
스마트스토어 운영자들에게 꼭 필요한 인사이트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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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음 6월에는
‘디지털상공인연합 수다쌀롱’ 네트워킹 파티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함께 대화하고, 공유하고, 연결되는 자리에
디지털 상공인 여러분의 많은 기대와 참여 부탁드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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