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브리프 | 소상공인에서 "디지털상공인"으로 : 달꿀농장과 지구살림e 사례를 통해 살펴본 디지털상공인(D-SME)의 경쟁력



[첨부1] [이슈_브리프_2022-4]_디지털상공인의 경쟁력.pdf  



"소상공인에서 "디지털상공인"으로

달꿀농장과 지구살림e 사례를 통해 살펴본 디지털상공인(D-SME)의 경쟁력


이슈브리프 제4호에서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 입점한 디지털상공인(D-SME)들의 사례를 살펴보며,  디지털 플랫폼을 기반으로 비즈니스 활동을 수행하는 디지털상공인(D-SME)들의 경쟁력을 높이는 과정에서 디지털 역량과 브랜딩 역량이 주요한 요소임을 확인함.



목차


Ⅰ. 디지털 플랫폼 생태계의 재편, 수직·수평 확장, 그리고 디지털상공인(D-SME)


Ⅱ. 디지털상공인(D-SME)이 성장하는 법칙: 디지털 역량과 브랜딩 역량

  

Ⅲ. 사례로 살펴본 디지털상공인(D-SME)의 경쟁력


Ⅳ. 결론 및 시사점





     








#연구 #스타트업 #플랫폼 #생태계 #투자 #리포트 #이슈 #브리프 #디지털 #데이터 #기업


주소: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81길 10, 5층 국민대학교 혁신기업연구센터

이메일:rcif@kookmin.ac.kr

연락처:02-6242-8110


주소 :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81길 10 5층 국민대학교 혁신기업연구센터 | 이메일 : rcif@kookmin.ac.kr | 연락처 : 02-6242-8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