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일보_팩플] 아마존 호미 장인처럼...플랫폼 올라탄 '디지털 상공인' 44만 시대

2022-07-13
조회수 87


입력 2022.07.13 11:40  김정민 기자



[중앙일보_팩플] 아마존 호미 장인처럼...플랫폼올라탄 '디지털 상공인' 44만 시대  

  

각종 플랫폼과 데이터를 활용해 비즈니스를 키우는 디지털 상공인. 사진 셔터스톡 


60대 시골 대장장이의 호미가 미국 아마존 원예부문 톱10 상품이 되고(경북 영주대장간), 인스타그램에만 판매 장소를 공지하는 과일 티셔츠 트럭(김씨네과일)에 줄서서 열광하는 시대다. 

이처럼 플랫폼을 발판 삼아 경제적 도약을 이룬 소상공인을 ‘디지털 상공인(D-SME)’으로 분류하고, 적극 육성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소상공인의 ‘위기’로 여겨졌던 디지털 경제의 확산을 ‘기회’로 바꿔보자는 것.


무슨 일이야


중소벤처기업부·코리아스타트업포럼·혁신의숲·국민대 혁신기업연구센터가 공동주최한 ‘소상공인에서 디지털 상공인의 시대로’ 토론회가 지난 12일 서울 중구 글로벌센터에서 열렸다. 이날 김주희 국민대 혁신기업연구센터 연구본부장은 “4차 산업혁명은 소규모 사업자도 자원과 규모의 불리함을 뛰어넘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며 “우리나라 기업 생태계의 93.3%를 떠받치고 있는 소상공인을 새로운 혁신의 주체로 보고 디지털 전환을 지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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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링크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0865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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